"스캠퍼(SCAMPER) 기법"
이전 포스팅에서는 브레인스토밍 기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선 스캠퍼 기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스캠퍼 기법 포스팅인데 갑자기 브레인스토밍 기법?'이라고 생각하실수도 있는데, 스캠퍼 기법은 브레인스토밍 기법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언급을 드렸습니다. 스캠퍼 기법은 밥 에벌(Bob Eberle)이 고안한 창의적 사고 기법으로써,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기법의 창시자인 알렉스 오스본(A. F. Osborn)이 개발한 ‘체크리스트(Checklist) 기법’을 보완한 것입니다.
2022.12.05 - [교육 이론] -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기법이란? & 브레인스토밍의 4원칙
1. 스캠퍼 기법이란?
스캠퍼 기법은 다양한 방법과 시각으로 새롭고 독특한 아이디어, 대안을 최대한 많이 생성하기 위한 ‘확산적 사고 기법’에 해당합니다. 스캠퍼 이외의 확산적 사고 기법으로는 이전 포스팅에서 살펴본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기법이 있고, 브레인스토밍 기법의 단점을 보완한 브레인라이팅(Brainwriting) 기법 등이 존재합니다.
스캠퍼 기법은 사고의 출발점이나 문제 해결의 착안점을 7가지 질문의 형태로 미리 정해 놓고 그에 따라 다각적인 사고를 전개하기 때문에 브레인스토밍보다 좀 더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대안을 도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스캠퍼 기법의 질문
‘스캠퍼(SCAMPER)’라는 단어는 ‘대체(Substitute), 조합(Combine), 적용(Adapt), 수정·확대·축소(Modify, Magnify, Minify), 다른 용도로 사용(Put to other use), 제거(Eliminate), 재배치(Rearrange)’에 해당하는 7가지 질문의 머리글자(앞글자)를 따서 만든 것인데요. 스캠퍼 기법의 질문별 의미와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대체하기(Substitute)는 기존의 성분, 사람, 재료, 과정 등을 새로운 것으로 대체하면 어떨지를 질문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컵의 재질을 도자기에서 종이로 대체한 종이컵이 있습니다.
둘째, 조합하기(Combine)는 기존과 다른 요소, 콘셉트, 목적 등과 결합하면 어떨지를 질문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복사기, 팩스, 스캐너의 기능을 조합한 복합기가 있습니다.
셋째, 응용하기, 조정하기(Adapt)는 어떤 것을 다른 목적과 조건에 맞게 응용하거나 조정하면 어떨지를 질문하는 것입니다. 주로 다른 것을 모방하는 것과 관련되며, 예시로는 갈고리 모양의 털이 달린 산우엉 씨앗의 모양을 응용하여 만든 벨크로, 일명 찍찍이가 있습니다.
넷째, 수정·확대·축소하기(Modify, Magnify, Minify)는 기존 제품의 형태, 색, 무게, 의미 등을 새롭게 수정·확대·축소하면 어떨지를 질문하는 것입니다. 안경을 수정한 선글라스, 컴퓨터의 크기를 축소한 스마트폰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다섯째, 다른 용도로 사용하기(Put to other use)는 기존의 것을 전혀 다른 용도로 다른 상황에서 사용하면 어떨지를 질문하는 것입니다. 빵에 넣는 식품첨가물로 개발된 베이킹파우더를 청소세제로 사용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여섯째, 제거하기(Eliminate)는 기존 제품의 일부를 제거하면 어떨지를 질문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마우스의 선을 제거한 무선 마우스가 있습니다.
일곱째, 반대로 하기, 재배열하기(Rearrange)는 기존 제품의 순서, 배합 등을 바꾸거나 기존의 생각과 반대되는 생각을 한다면 어떨지를 질문하는 것입니다.. 김밥의 김과 밥의 위치를 바꾼 누드김밥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교육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오슈벨(D. 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란? & 선행 조직자 이론 (0) | 2022.12.07 |
---|---|
브레인라이팅(Brainwriting) 기법이란? (0) | 2022.12.06 |
토마스 쿤(T. Kuhn) "과학혁명구조" 완벽 정리 (0) | 2022.12.05 |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기법이란? & 브레인스토밍의 4원칙 (0) | 2022.12.05 |
댓글